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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소득주도성장 ‘감속’ 경제 활력 적극 왜?

 by : sunday-etimes | 작성일 : 18-12-19 11:33
조회 : 5,297  
                       청와대 확대경제관계장관회의<사진/청와대>
 
 
 내년 성장률 2.6~2.7%…예산 61% 상반기 집행
 
고용한파 계속…최저 임금 2020년부터 속도조절
 
문재인 대통령은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라는 3개 경제정책 기조 중 소득주도성장을 가장 우선으로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경제가 엄중해지면서 소득주도성장을 우선으로하는 정책을 일부 수정 시행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 기조를 바꾸는 것은 아니다. ‘최저임금제’와 ’52시간 근무제‘에 대한 속도 조절이 시행될 것으로 예측된다.
 
최저임금 인상 후폭풍, 고용 쇼크, 소득 양극화 지표 심화, 부동산 시장 불안정 등 경제 위기를 다스려 경제 활력을 주기 위함이다. 압축하면 최저임금제와 주 52시간 근로시간제의 속도조절을 통해 경제 활력에 나선다는 것이다. 소득주도성장보다는 경제활력에 방점을 두는 것. 경제활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으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어찌됐든 소득주도성장의 포기는 아니지만 경제방향을 수정, 경제활력을 본격화한다는 것으로 관계자들은 풀이 하고 있다. 지난17일 청와대 확대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일부 수정을 시사를 통해 소득주도성장에는 감속을 하고 경제 활력은 불어넣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정부는 내년도 경제성장률을 2.6%~2.7%로 전망했다. 당초의 경제성장률 전망에서 올해 2.9%, 내년도 2.8%였던 점을 감안할 때 정부의 경기 인식이 후퇴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소득주도성장은 천천히, 경제활력정책에는 속도가 붙을 전망의 배경이다.
확대경제관계장관회의서 ‘2019 경제정책방향’을 확정, 이 같은 정책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볼 수 있다.
 
정부는 내년 민간소비의 복지지출 확대 등으로 2.7%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 가운데 주택건설 감소에 따른 건설투자가 2.0% 감소하는 등으로 성장세는 ‘답보’를 보일 것으로 예측했다. 내년의 수출 증가세도 녹록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미중 무역전쟁을 비롯 일본·중국 등의 성장 둔화도 감안하면 더욱 그럴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경제연구기관에서는 우리나라의 내년도 성장률을 2%중반대로 판단하고 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의 경우는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에서 2.6%, LG경제연구원과 현대경제연구원은 각각 2.5%로 보고 있다. 성장률이 하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한 것이다. 이와 관련 정부는 역대 최고 수준의 조기집행 비율인 재정지출의 61%를 상반기에 집행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내년도 취업자 수 증가폭은 10만 명대에 머물 것으로 예상했다.
 
 올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의 올해 18만 명, 내년 23만 명이었던 취업자 수 증가폭 전망치가 올해 10만 명, 내년 15만 명으로 대폭 낮아졌음을 감안한 것이다. 내년에도 고용한파가 계속될 것으로 예측되는 대목이다. 이 부분을 감안한 예산조기집행이라는 게 정부 당국자의 설명이다.
 
관계당국 고위 정책관계자는 <일요경제시사>와의 통화에서 “내년도 경제여건이 올해보다 더 좋아지기는 어려워 보인다. 내년 성장률은 올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전망된다. 이를 감안, 재정확대 등 정부 정책효과를 적극 반영할 계획인 가운데, 이번 예산 조기집행 결정도 정책의 한 부분이다”라고 전했다.
 
기업 투자 제고 경제 활력 견인
지난해 경제정책방향에서는 일자리와 소득주도성장이 우선 순위였지만 경제활력이 이를 앞선 것으로 볼 수 있다. 정부는 내년도 경제정책 4대 방향으로 △전 방위적 경제 활력 제고 △경제 체질개선 및 구조개혁 △경제·사회의 포용성 강화 △미래 대비 투자 및 준비를 중점 제시했다.
 
투자활력 제고를 위해 3조7천억 원 규모의 서울 강남구 삼성동의 현대자동차 GBC, 1조6천억 원 규모의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 클러스트 등이 내년 중에 착공될 수 있도록 인허가 문제 등을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기업의 활력을 경제 활력으로 연계한 것이다. 기업의 대규모 프로젝트에 걸림돌인 행정절차를 신속 진행하고 민간 자본에 공공시설 사업을 전면 개방해 투자를 활성화하는 데 역점을 둘 계획이다.
 
항만개발, 대도시권 교통사업 등 공공시설 건설에 민간자본 투자가 가능하도록 제도를 수정한다는 것이다. 대형 투자 프로젝트 투진 등을 통해서도 민간자본 12조4천억 원 이상이 투자 재원으로 활용되도록 유연한 정책을 펴기로 했다.
 
특히 지방자치단체가 추진하는 광역권 교통 및 물류기반 구축 사업에 예비타당성 조를 면제등 지역의 대형사업 추진에 따른 제도를 개선한 다는 것이다. 파주 운정과 서울 삼성을 잇는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교통(GTX) A노선의 조기착공에도 적극화할 방침이다.
공기업 등 주요 공공기관의 투자규모도 내년에는 54조1천억 원으로 해 올해보다 9조5천억원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소득주도성장을 위해 추진한 최저임금 인상안과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 등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정책이 추진된다. 최저임금 결정구조를 바꾸는 것이다. 최저임금은 2년 연속 10%이상씩 상승함으로써 고용시장이 불안정했다는 게 경영계 등의 볼 맨 소리였다. 내년 1월 중 정부안을 마련해 관련법 개정을 하기로 했다. 해당 정책의 적용 시점은 2020년이다. 내년에도 최저임금 인상으로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의 어려움은 감내해야 한다.
 
이와 함께 주52시간 근로시간 단축에 있어서는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방안으로 확정된다.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는 내년 2월 중으로 대안을 마련해 관련 법 개정까지 마치기로 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재정·금융·제도개선 등 가용한 모든 정책수단을 총동원할 것”이라며 경재활력에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김선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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